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및 SEO/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전환, 목표 설정

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환은 사용자가 취하는 행동 중 구매 등 가치 있는 행동을 따로 관리하게 해 줌으로써 영업 전략의 성공 척도가 되는데요. 애널리틱스의 이전 버전인 UA와 신버전인 GA4에서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UA

UA에서는 목표라는 이름으로 설정하는데요. 좌측 메뉴 하단에 '관리' 선택 후 열린 화면에서 세 번째 열에 '목표' 선택

'+새 목표' 선택

첫 번째로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데요. '템플릿' 또는 '맞춤' 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이후 설정 방식과 절차는 동일 하나 '템플릿' 선택이 이후 단계 일부 항목의 제목 등이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하나의 속성 당 20개의 목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목표 슬롯 ID'는 자동으로 가능한 아이디를 선택하기 때문에 건너뛰고 '이름'을 입력하고 '유형'을 선택합니다. 유형은 아래와 같이 나누어집니다.

- 도착

- 시간

-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 이벤트

 1. 도착

먼저 '도착' 유형을 보겠습니다. 이 유형은 페이지 URL을 사용하는데요. 

세 가지 선택지 중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목표와 맞는 선택지를 선택합니다. '같은'은 입력된 URL 주소와 페이지 URL이 정확하게 일치해야 발동하고요. '시작 값'은 페이지 URL이 입력된 URL 주소로 시작해야 발동됩니다. '정규식'은 regex를 사용하여 입력된 정보가 페이지 URL에 포함되는지 등 다양한 구현이 가능합니다. 만약 'order'포함된 페이지를 목표로 하는 경우 입력란에 'order'라고 입력합니다.

 추가로 금전적 가치와 유입경로도 설정이 가능한데요. 유입경로는 목표까지 도달하기까지의 경로를 의미합니다.

'저장'을 선택합니다. (저장에 앞서 '이 목표 확인'으로 예상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시간

시간은 사용자가 사이트에 머무른 시간을 기준으로 발동하는데요. '시간'을 선택하고 '계속'을 누릅니다.

세부 정보에서 원하는 시간 입력 후 '저장'

 3.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이 유형은 사용자가 한 세션 안에 본 페이지 (화면수)를 기준으로 발동합니다. 해당 유형 선택 후 '계속'

 원하는 페이지수 입력 후 '저장'
 4. 이벤트

이 유형은 이벤트가 발동될 때 이벤트의 이름이나 매개변수에 맞추어 발동하는데요. '이벤트' 선택 후 '계속'

 다양한 방법으로 발동 조건 설정이 가능한데요. 각 선택지의 기능은 페이지 URL과 같으니 원하는 조건에 따라 설정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카테고리 이름을 '같음'으로 설정하고 해당 이벤트 카테고리 이름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많이 구현합니다.

설정된 전환 보고서 확인

좌측 메뉴에서 '전환' -> '목표' -> '개요' 순으로 선택

설정된 전환 구글애즈로 가져가기

 

구글애즈 전환 설정하기

구글애즈에서 전환은 웹사이트 방문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취하는 행동 중 광고주에게 의미 있는 행동(주로 구매 등 금전적 이익을 주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구글애즈에 전환설정으로 광고를

jin-co.tistory.com

 

GA4

GA4는 UA와 다르게 이벤트 설정 후 간단한 설정으로 전환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 하단에 '관리' 선택 후 '속성'에서 '이벤트' 선택

이후 목록에서 발생된 이력이 있는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이벤트 우측에 '전환으로 표시' 옵션을 켜주면 전환 설정 완료


※ 생성한 이벤트가 시간이 지나도 보고서 및 목록에 올라오지 않는 경우 여기를 참고하세요


설정된 전환 보고서 확인

좌측 메뉴에서 '보고서' -> '참여도' -> '전환수' 순으로 선택

설정된 전환 구글애즈로 가져가기

 

구글애즈 전환 설정하기

구글애즈에서 전환은 웹사이트 방문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취하는 행동 중 광고주에게 의미 있는 행동(주로 구매 등 금전적 이익을 주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구글애즈에 전환설정으로 광고를

jin-co.tistory.com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환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UA→GA4] Goals migration tool - Analytics Help

Automatically migrate your Universal Analytics goals to Google Analytics 4 conversion events The goals migration tool allows you to quickly recreate eligible goals from your connected Universal Analytics property as conversion events in your Google Analyti

support.google.com

 
 

[UA→GA4] Engagement goals - Analytics Help

In Universal Analytics you can configure goals based on Average Session Duration and Pages/Screens per session. These are often referred to as engagement goals since they signal an overall threshold of engagement rather than the completion of a specific ac

support.google.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