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의 하나의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의 활동정보를 추적하기 위한 정보의 저장소로 구글애널리틱스 세션은 사용자가 애널리티스가 설치된 웹 사이트에 방문, 앱의 경우 앱을 열고 (백그라운드로 사용하는 경우는 세션으로 산정이 되지 않으나 옵션 변경가능) 페이지를 보는 등 활동을 할 때 시작됩니다.
기존에 활성화된 세션이 없다면 새로운 세션이 생성되며, 생성된 세션은 사용자의 마지막 활동 기록으로 부터 기본 설정값인 30분간 지속됩니다. 설정된 기본값은 아래와 같이 설정을 통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작동원리
세션은 session_start라는 애널리틱스 자동이벤트에 의해 시작되면 해당 이벤트 발생 시 세션 아이디와 세션 번호가 생성되며 이는 gtag.js를 통해 자동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됩니다.
▶ 세션아이디
전송된 이벤트가 속하는 세션의 구분에 사용됩니다.
▶ 세션번호
한 사용자가 사용한 세션의 수를 표시합니다.
UA 세션과 비교
GA4의 세션 수는 UA의 세션 수 보다 작게 나타 날 수 있는데요. 이는 UA는 하나의 세션 안에 캠페인 소스가 변경될 때 새로운 세션을 생성하는 반면, GA4는 새로운 세션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션 제한 시간조정하기
애널리틱스 로그인 -> '관리' -> 속성 아래 '데이터 스트림' -> 열린 화면에서 스트림 선택
스트림 세부정보 하단에 Google 태그 설정 항목에서 '태그 설정 구성' 선택
하단에 '설정'에 '모두표시' 선택
확장된 메뉴에서 '세션 제한 시간 조정' 선택
원하는 시간으로 설정 후 '저장하기'를 선택합니다 (카드 아래에서 참여세션의 값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참고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191807#zippy=%2Cadjust-session-timeout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blog/2022/h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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