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는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벤트를 감지하고 보고서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애널리틱스의 구버전인 UA와 신버전인 GA4는 이벤트를 설정하는 방식이 조금 다른데요. 하나씩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GA4
애널리틱스에서 이벤트 만들기
애널리틱스의 최신버전인 GA4는 이벤트 기반으로 직접 이벤트 생성은 매개변수를 활용합니다. 페이지 뷰를 기반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애널리틱스 GA4 로그인 -> '관리' -> 속성아래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열린 화면에서 다시 '만들기'를 누르고 이벤트 이름과 발생조건이 되는 이벤트 값을 입력하고 '만들기'를 누릅니다.
페이지 이벤트의 경우 page_location 매개변수를 활용가능한데
아래 매개변수를 첫 번째 박스에 넣고
page_location
조건지정 후 세 번째 박스에 추적하고자 하는 페이지 경로를 입력합니다
이벤트 전송하기
이벤트 전송은 언제나처럼 수동태그 또는 태그관리자를 활용하여 구현가능합니다.
▶ 수동태그
이벤트 전송 코드
<script>
gtag('event', '<event_name>', {
<event_parameters>
});
</script>
매개변수 추가하기
<script>
gtag('event', '<event_name>', {
'<parameter1>': '<parameter_value1>',
'<parameter2>': '<parameter_value2>'
});
</script>
▶ 태그관리자
태그관리자 로그인 -> '태그' -> '새로 만들기' -> 태그 구성 ->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선택
구성태그에 해당 GA4 측정아이디를 목록에서 선택
※ 설정된 구성태그가 없는 경우 '새 태그'를 누르고 열린 화면에 측정아이디 입력
이벤트 이름을 설정합니다 (이벤트 이름만 필수).
매개변수가 필요한 경우 추가합니다.
이후 트리거 설정 후 '저장'을 선택합니다.
UA
GA4와 비교하여 이벤트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UA는 애널리틱스에서 개별 이벤트를 생성하는 기능은 없고 전환에 가까운 목표설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벤트 전송하기
이벤트 전송은 언제나처럼 수동태그 또는 태그관리자를 활용하여 구현가능합니다.
▶ 수동태그
이벤트 전송 코드 (category가 이벤트 이름에 해당)
<script>
gtag('event', <action>, {
'event_category': <category>
});
</script>
매개변수 추가하기
<script>
gtag('event', <action>, {
'event_category': <category>,
'event_label': <label>,
'value': <value>
});
</script>
▶ 태그관리자
태그관리자 로그인 -> '태그' -> '새로 만들기' -> 태그 구성 ->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선택
추적 유형에 이벤트 선택
카테고리 (이벤트 이름)와 작업을 입력하고
추적하고자 하는 이벤트의 트리거를 설정 후 '저장'
이상으로 애널리틱스 이벤트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events?client_type=gtag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events
'마케팅 및 SEO'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그관리자] 트리거 - 스크롤 뷰 (4) | 2023.02.06 |
---|---|
채널톡 event로 구글 태그 추적하기 (10) | 2023.02.06 |
구글 애즈 전환 보고서 보기 (0) | 2023.01.31 |
구글 애널리틱스 (UA) 동적 리마케팅 설치 (0) | 2023.01.26 |
[구글 태그] 구글 태그관리자 태그 삽입 (0) | 2023.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