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동원리
애널리틱스에 수집된 제품정보는 연동된 애즈계정으로 유입되고 이를 동적리마케팅 광고에 활용 가능합니다.
사용설정
1. 리마케팅 사용 설정
화면 좌측하단에 '관리' -> 열린 화면의 속성 항목에 '추적정보' -> '데이터 수집' 순으로 선택
※ 신호 데이터 활성화 (구글 로그인 정보를 사용자가 사용하는 다른 기기 간에 공유하는 기능)는 선택사항으로 사용을 원하는 경우 아래 파란색 배경 배너에 '시작하기'를 누르고
'계속'
'활성화' 순으로 누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리마케팅 하단에 버튼을 눌러 '설정' 상태로 변경합니다 (광고보고서 기능은 자동으로 켜지며 리마케팅 없이 광고 보고서 기능 사용은 가능하나 리마케팅 사용 시 광고보고서 기능은 필수).
2. 맞춤 측정기준 생성
위 설정 후, '관리' -> 열린 화면의 속성 항목에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순으로 선택하고
해당하는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측정기준을 더하면 됩니다. '+ 새 맞춤 측정기준'을 누르고
★ 유형별 맞춤 측정기준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3455600
유형에 따라 측정기준 이름 작성 후 '만들기'를 누릅니다.
※ 만들어진 리테일 측정기준 예시
3. 동적 속성 지정하기
'잠재고객 정의' -> '동적 속성' 메뉴로 이동합니다.
연결된 애즈 계정이 없는 경우 'Google Ads 계정을 연결'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Google Ads 링크' 메뉴로 이동하는데 필요선 설정 후 연결을 완료합니다.
연결 후 다시 동적속성으로 이동하여 '+ 새 속성'을 누릅니다.
업종을 확인하고 '대상 계정'에서 애즈계정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를 선택하고
속성을 차례로 입력합니다. 속성값은 고정값이 아닌 맞춤정의에서 설정한 동적 값을 사용합니다 (스크롤해서 밑으로 내려가면 찾을 수 있습니다).
입력완료 후 '저장'을 선택
생성된 속성
4. 잠재고객 설정
잠재고객설정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해당하는 비즈니스 정보를 선택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3457161?hl=en&authuser=2#zippy=%2Cin-this-article
연결할 계정을 선택하고
하단에 콤보 박스에서 설정할 계정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공백이 채워집니다. 'Create' 버튼을 누릅니다.
연결된 애널리틱스 계정 '관리' -> '고객정의' -> '잠재고객'에서 생성된 잠재고객 목록을 확인 가능합니다.
이벤트 보내기
이제 생성된 측정기준 매개변수에 해당하는 값만 전송해 주면 되는데요. 언제나처럼 수동 또는 태그관리자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 수동
먼저 생성된 매개변수의 값을 애널리틱스가 읽을 수 있도록 아래의 설정코드 추가가 필요합니다. 글로벌 태그에 아래와 같이 매핑코드를 추가합니다. 매핑은 'dimension' + 해당 매개변수 인덱스 (생성된 순서대로 1부터 시작)의 형태를 가집니다.
<script>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window.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
gtag('config', 'UA-0000000-0', {
'custom_map': {
'dimension1': 'ecomm_prodid',
'dimension2': 'ecomm_pagetype',
'dimension3': 'ecomm_totalvalue'
}
});
</script>
※ 생성한 '맞춤 측정기준에서 인덱스(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태그 업데이트 후 아래의 태그를 이벤트와 연결하여 전송하면 완료됩니다.
<script>
gtag('event', 'view_item', {
'send_to': 'UA-0000000-0',
'ecomm_prodid': '',
'ecomm_pagetype': '',
'ecomm_totalvalue': 00
});
</script>
▶ 태그관리자
먼저, 태그관리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레이어에 해당 이벤트 정보가 저장되어야 합니다. 데이터레이어가 구현되어 있는 경우는 구현된 데이터레이어 활용하면 되지만 구현되지 않은 경우 코드로 삽입하거나 태그관리자로 삽입하여 이를 활용합니다.
데이터레이어 생성하기
코드로 삽입하는 방식이나 태그관리자를 사용하는 방식이나 코드는 동일하므로 태그관리자를 사용해서 입력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태그 관리자에서 태그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맞춤 HTML'을 선택한 뒤 아래 코드를 실제 값과 함께 넣습니다, 이벤트 이름도 기호에 맞게 변경합니다.
<script>
dataLayer.push({
'event': 'view_item',
'ecomm_prodid': '',
'ecomm_pagetype': '',
'ecomm_totalvalue': 00
})
</script>
데이터 영역변수 생성하기
'변수' -> '새로 만들기' -> 태그구성 박스 클릭 -> '데이터 영역 변수' 선택 후 위에서 생성된 맞춤측정 기준의 이름을 변수 이름으로 지정
UA구성 변수에 항목추가하기
변수 항목에서 UA구성 변수를 찾습니다(설정된 UA구성이 없는 경우 설치).
'기타 설정' -> '맞춤 측정항목' 순으로 선택 후 아래와 같이 인데스(지수)와 그에 해당하는 데이터 영역변수를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이상으로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동적리마케팅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았습니다.
참고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002231#zippy=%2Cin-this-article%2Cretail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tagjs/custom-dims-mets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3455600#zippy=%2Cadd-attributes-for-the-retail-vertical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2709828#example&zippy=%2Cin-this-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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