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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및 SEO/구글 애즈

유티엠 - 유알엘 빌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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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틱스는 기본적으로 유입되는 매체나 소스를 구분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각 소스를 세부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채널이라는 그룹으로 묶고 해당 그룹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특정 매체를 통해 광고를 하면서 해당 매체광고 성과를 파악하고자 하는 경우 유용한 정보가 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UTM은 수동으로 URL에 추가정보를 더하는 도구로 언급한 대로 다수의 매체에서 광고를 하면서 각 매체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파악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사용하기

먼저, 사용할 URL을 생성합니다. URL생성은 기본 주소에 매개변수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사용가능한 매개변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utm_id

캠페인 아이디로 GA4로 데이터가 유입되기 위한 필수 값입니다.

 

 utm_source

유입되는 소스를 의미합니다. 예, google, newsletter4, billboard


 utm_medium

유입되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예, banner, email


 utm_campaign

캠페인명을 말합니다.


 utm_source_platform

유입되는 플랫폼을 말합니다. 예, Google, Instagram


 utm_term

유입되는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utm_content

call-to-action link에 사용된 문구를 의미합니다.

 

완성된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jin-co.tistory.com/?utm_source=google&utm_medium=email&utm_campaign=test&utm_id=1234

 

위처럼 수동으로 만드는 것도 가능하나 URL builder 사이트에서 쉽게 URL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먼저, 기존 UA에서와는 달리 GA4는 오토태깅이라는 자동 URL을 사용하기 때문에 UTM의 매개변수 자체가 인식이 되지 않는데요. GA4에서 UTM을 사용하려면 오토태깅을 꺼야 합니다.

 

구글 애즈 계정에서 '계정설정' -> '자동태그 추가' -> 체크 해제하고 저장


참고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Campaign URL Builder

 

ga-dev-tools.google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242870

 

[GA4] 트래픽 소스 측정기준, 수동 태그 추가 및 자동 태그 추가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917952?hl=en#examples&zippy=%2Cin-this-article%2C%EC%9D%B4-%EB%8F%84%EC%9B%80%EB%A7%90%EC%97%90%EC%84%9C%EB%8A%94-%EB%8B%A4%EC%9D%8C-%EB%82%B4%EC%9A%A9%EC%9D%84-%EB%8B%A4%EB%A3%B9%EB%8B%88%EB%8B%A4 

 

[GA4] URL builders: Collect campaign data with custom URLs - Analytics Help

Discover how to use Google Analytics 4’s URL builder to add utm parameters in order to identify the campaigns that refer traffic. By adding utm campaign parameters to the destination URLs you use in referral links and ad campaigns, you can see which c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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