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는 기본적으로 유입되는 매체나 소스를 구분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각 소스를 세부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채널이라는 그룹으로 묶고 해당 그룹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특정 매체를 통해 광고를 하면서 해당 매체광고 성과를 파악하고자 하는 경우 유용한 정보가 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UTM은 수동으로 URL에 추가정보를 더하는 도구로 언급한 대로 다수의 매체에서 광고를 하면서 각 매체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파악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사용하기
먼저, 사용할 URL을 생성합니다. URL생성은 기본 주소에 매개변수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사용가능한 매개변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utm_id
캠페인 아이디로 GA4로 데이터가 유입되기 위한 필수 값입니다.
▶ utm_source
유입되는 소스를 의미합니다. 예, google, newsletter4, billboard
▶ utm_medium
유입되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예, banner, email
▶ utm_campaign
캠페인명을 말합니다.
▶ utm_source_platform
유입되는 플랫폼을 말합니다. 예, Google, Instagram
▶ utm_term
유입되는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 utm_content
call-to-action link에 사용된 문구를 의미합니다.
완성된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jin-co.tistory.com/?utm_source=google&utm_medium=email&utm_campaign=test&utm_id=1234
위처럼 수동으로 만드는 것도 가능하나 URL builder 사이트에서 쉽게 URL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먼저, 기존 UA에서와는 달리 GA4는 오토태깅이라는 자동 URL을 사용하기 때문에 UTM의 매개변수 자체가 인식이 되지 않는데요. GA4에서 UTM을 사용하려면 오토태깅을 꺼야 합니다.
구글 애즈 계정에서 '계정설정' -> '자동태그 추가' -> 체크 해제하고 저장
참고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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