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상된 전환은 기존 전환에서 사용자 식별을 위해 사용되는 glid ID에 추가로 부가정보를 보내어 전환의 유실률을 줄여주는데요.
목차
어떻게 작동할까?
기존의 전환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 시 식별 아이디를 사용자의 브라우저 쿠키에 저장 후 전환 액션이 완료될 때 이를 비교하여 전환을 측정하는데요. 사용자가 전환 (예, 구매)를 일으키기까지 수일 또는 수주가 걸릴 수도 있고 사용되는 쿠키의 수명이 30일인걸 감안할 때 변수가 많이 존재하여 전환의 수치가 유실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향상된 전환은 기존의 식별 아이디에 추가하여 사용자가 사용하는 구글 제품과 비교할 수 있는 추가 정보 (이메일, 이름과 주소 등)를 보내주어 전환의 유실률을 줄여주는데요, 향상된 전환의 설정과 어떻게 측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추가정보?
추가로 보낼 정보는 전환이 일어나는 시점에 존재해야 하는데요. 향상된 전환으로 설정하기 위해 추가로 보낼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명칭 | 형식 |
이메일 |
||
전화번호 |
Phone number | + 사인과 국가정보를 포함한 11 ~ 15 숫자 (중간에 공백이나 기호 포함하면 안됨) 예시) +0000000000 |
주소 |
First name | |
Last name | ||
Street address (선택) | ||
City (선택) | ||
Region (선택) | ||
Postal code | 5자리 숫자 코드만 가능 | |
Country | 두자리 국가 알파벳 코드 예시) US, KR, ... |
안전할까?
전환과 함께 전송되는 모든 사용자 정보는 SHA256 algorithm (현존하는 암호화 방식 중 가장 안전한 방식 중 하나)을 사용하여 암호화 처리 후 전송됩니다.
전제조건
웹사이트에 사용되는 도메인이 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 (HTTPS)이어야 합니다 (HTTP 경우 암호화 불가로 추가 정보 전송 불가).
전환 발생 위치가 웹사이트이어야 합니다. (다른 제품에서 유입된 전환의 경우 향상된 전환으로 교체는 불가하며, 구글 애즈에서 동일한 전환을 생성하여 향상된 전환으로 설정하는 것만 가능)
구현방법
전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도구 및 설정' -> '전환' 선택) 이후 향상된 전환으로 바꾸고 싶은 전환을 선택합니다.
하단에 '향상된 전환수' 박스 선택
'향상된 전환 사용' 체크
두 가지 방법으로 구현이 가능한데요
- Google 태그 or Google 태그 관리자
- API
1. Google 태그 or Google 태그 관리자
태그 또는 태그관리자 방식으로 설정하면 수동태그 또는 태그관리자를 통해서 향상된 전환에 필요한 정보전송이 가능한데요. 먼저 태그관리자를 통해 구현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 태그관리자 구글애즈 설정
첫 번째 Google 태그 or Google 태그 관리자 선택 '다음' 선택
사이트에 삽입된 구글 태그 관리자 태그가 인지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우측에 '저장' 선택
만약, 태그 감지에 실패한 경우 하단에 '직접 하나를 선택'을 선택합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 선택 후 '다음' 선택
▶ 태그관리자에서 전환 연결하기
태그 관리자를 통한 향상된 전환 구현을 위한 구글 애즈에서의 설정은 완료되었고요. 태그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작업공간 메뉴에 '태그' 선택 후 향상된 전환으로 바꿀 전환을 선택합니다.
열린 화면에서 첫 번째 박스를 선택합니다.
- Automatic collection
- Manual configuration
- Code
▶▷ Automatic collection (이메일만 가능)
자동으로 화면에 존재하는 이메일 정보를 인식 (추가 설정은 필요 없음)
하지만, 화면에 여러 이메일이 존재하는 경우 첫 번째로 인식된 이메일 정보를 가져오기 때문에 엉뚱한 이메일이 인식될 수도 있는데요. 이를 제거하려면, 'Exclude selected elements'를 체크하고 제외할 이메일을 CSS Selector로 추가해 줍니다.
▶▷ Manual configuration
수동으로 가져오고자 하는 요소 또는 자바스크립트 전역 변수로 전송도 가능한데요. 모든 형식에 값을 추가하는 방식이 같기 때문에 이메일만 예시로 보려 드리겠습니다.
이메일 하단 박스 클릭 후 '새 변수' 선택
▶▷▶ 요소로 가져오기
변수 구성 박스 클릭
'맞춤 자바스크립트' 선택
아래 코드 'return' 뒤에 필요 코드를 가져오는 코드로 수정 후 '저장' 선택 (변수)
function() {
return //필요코드
}
▶▷▶ 자바스크립트 변수 방식
'자바스크립트 변수' 선택
코드에서 지정된 전역 변수 입력 후 저장
▶▷ Code
마지막으로 코드는 코드로 매개변수로 주는 방법인데요.
코드를 추가합니다.
function () {
return {
"email": yourEmailVariable, // replace yourEmailVariable with variable name that captures your user’s email
"phone_number": yourPhoneVariable, // repeat for yourPhoneVariable and following variable names below
"address": {
"first_name": yourFirstNameVariable
"last_name": yourLastNameVariable,
"street": yourStreetAddressVariable,
"city": yourCityVariable,
"region": yourRegionVariable,
"postal_code": yourPostalCodeVariable,
"country": yourCountryVariable
}
}
}
▶ 태그로 설정
'Google 태그' 선택 후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구현이 가능한데요.
- 자바스크립트 또는 CSS 선택자 입력
- 코드수정
▶▷ 자바스크립트 또는 CSS 선택자 입력
이 방식은 전환이 일어나는 페이지에 존재하는 요소의 값을 CSS 선택도구로 가져오거나 자바스크립트 전역변수 이름으로 가져오는 방식으로 먼저 전송할 정보 선택.
이후 자바스크립트 또는 CSS 선택도구를 선택하고 해당 값을 빈칸에 넣음
▶▷ 코드수정
코드수정 방식은 전환이 발생하는 위치에서 코드로 추가정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아래와 같이 설정 후
먼저 글로벌태그에 향상된 전환 옵션을 추가합니다. 이때, 'TAG_ID'는 해당하는 구글애즈계정 아이디로 변경합니다.
gtag('config', 'TAG_ID', { 'allow_enhanced_conversions':true } ) ;
그리고, 아래처럼 코드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전송해 줍니다. 이때 구성과 추가정보를 전송하는 코드(아래코드)는 전환발생 코드보다 상단에 위치하여야 합니다.
▶ 전체 매개변수
<script>
gtag('set', 'user_data', {
"email": yourEmailVariable,
"phone_number": yourPhoneVariable,
"address": {
"first_name": yourFirstNameVariable,
"last_name": yourLastNameVariable,
"street": yourStreetAddressVariable,
"city": yourCityVariable,
"region": yourRegionVariable,
"postal_code": yourPostalCodeVariable,
"country": yourCountryVariable
}
});
</script>
▶ 독립 매개변수 (주소 제외)
<script>
gtag('set', 'user_data', {
"email": yourEmailVariable,
"phone_number": yourPhoneVariable
});
</script>
이상으로 향상된 전환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기존 전환에서 발생하는 유실률을 줄여주는 이점과 향상된 전환의 설정이나 형식의 문제로 오류 메시지가 뜨더라도 기존 전환 발생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 실 보단 득이 많지만 지메일 등 구글 제품에 사용되는 사용자 정보에 대한 지나친 의존으로 빛 좋은 개살구가 될 수도 있다는 점 유념하실 당부 하며 마치겠습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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