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및 SEO

애널리틱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반응형

측정기준

데이터의 속성을 말하며 주로 텍스트로 표시됩니다. 유입된 측정기준이 없는 경우 (not set)이라고 뜨며 각 측정기준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인 (Attribution)

▶ 목록

Campaign / Campaign ID, Default channel group, Medium, Source, Source / medium, Source platform

-> 활성화는 수동 또는 오토태깅을 통해 URL에 해당 측정기준을 전송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활성화하기 참조.

2. 인구정보 (Demographic)

▶ 목록

Age, Gender, Interests

-> 구글시그널을 통해 활성화합니다.

3. 전자상거래 (Ecommerce)

▶ 목록

Currency, Item affiliation, Item brand, Item category ~ Item category 5, Item ID, Item list ID, Item list name, Item list position, Item location ID, Item name, Item promotion creative name, Item promotion creative slot, Item promotion ID, Item promotion name, Item variant, Local item price, Order coupon, Shipping tier, Transaction ID

-> 전자상거래 이벤트코드를 통해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4. 이벤트

▶ 목록

Event name, Is conversion event

-> 이벤트가 유입될 때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5. 게임 (Gaming)

▶ 목록

Achievement ID, Character, Level, Virtual currency name

-> 해당 이벤트를 전송하면 활성화됩니다.

6. 공통 (General)

▶ 목록

File extension, File name, Percen scrolled, Visible

-> 향상된 이벤트가 켜진 상태에서 해당 이벤트가 발생할 때 활성화됩니다.

 

Group ID, Method, Seach term

-> 특정이벤트에 매개변수로 전송할 때 활성화됩니다. 예를 들어, 그룹 아이디는 join_group 이벤트에 group_id라는 매개변수를 전송, 메서드는 sign_up, login, share이벤트에 method라는 매개변수를 전송, 서치 텀은 search 이벤트에 search_term라는 매개변수를 전송하여 활성화합니다. 

 

Test data filter name

-> 테스트 모드에서 데이터 필터를 설치할 때 활성화됩니다.

7. 지리 (Geography)

▶ 목록

City, City ID, Continent, Continent ID, Country, Country ID, Region, Region ID, Subcontinent, Subcontinent ID

->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8. 링크 (Link)

▶ 목록

Link classes, Link domain, Link ID, Link text, Link URL, Outbound

-> 향상된 이벤트가 켜져 있고 <a> 태그 클릭 이벤트가 발생될 때 활성화됩니다. 예를 들어, Link classes의 경우 링크 태그 클릭 시 링크태그가 포함한 클래스 이름을 가져옵니다.

9. 페이지 / 스크린 (Page / Screen)

▶ 목록

Content group, Content ID, Content type, Page referer

-> content_group, content_id, content_type, page_referrer 매개변수 전송 시 활성화됩니다.

 

Hostname, Landing page, Page location, Page path + query string, Page path and screen class

->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Page title

-> <title> 태그의 값으로 자동 활성화 되지만 page_title 매개변수 전송으로 변경가능합니다.

10. 플랫폼 / 디바이스 (Platform / Device)

▶ 목록

App store, App version, Browser, Browser version, Device, Device brand, Device category, Device model, Language, Language code, Mobile model, Operating system, Operating system with version, OS version, Platform, Screen resolution, Stream ID, Stream name

-> 정보가 존재할 때 자동활성화 됩니다.

11. 퍼블리셔 (Publisher)

▶ 목록

Ad format, Ad source, Ad unit

-> 구글 애드몹, 애드 매니저와 연동 시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12. 시간 (Time)

▶ 목록

Date, Date + hour, Day, Hour, Month, Nth day, Nth hour, Nth month, Nth week, Nth year, Week, Year

->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13. 트래픽 소스 (Traffic source)

▶ 목록

First user campaign, First user campign ID, First user default channel group, First user manual ad content, First user manual term, First user medium, First user source, First user source / medium, First user source platform

-> 활성화는 수동 또는 오토태깅을 통해 URL에 해당 측정기준을 전송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활성화하기 참조.

14. 사용자 (User)

▶ 목록

Audience name, New / established, Signed in with user ID

->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15. 사용자 수명 (User lifetime)

▶ 목록

First session date, First visit date, Last active date, Last audience name, Last platform

->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단, Last audience name의 경우 잠재고객 생성 시 활성화).

 

First purchase date, last purdchase date

-> purchase 이벤트 전송 시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16. 비디오 (Video)

▶ 목록

Video provider, Video title, Video URL

-> 향상된 이벤트가 켜져 있는 경우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측정항목

데이터의 속성의 수치를 말하며 숫자로 표시됩니다. 측정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광고 (Advertising)

▶ 목록

Google Ads clicks, Google Ads cost, Google Ads cost per click, Google Ads impressions, Google Ads video cost, Google Ads video views

-> 구글애즈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Not-Google clicks, Not-Google cost, Not-Google cost per click, Not-Google cost per conversion, Not-Google impression, Return on not-Google ad spend

-> 비용데이터를 가져오면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2. 전자상거래 (Ecommerce)

전자상거래의 경우 각 이벤트는 아이템을 포함하므로 이벤트 단위와 아이템 단위로 구분됩니다.

 

이벤트 단위

▶ 목록

Add to cart, Checkouts, Item-list- click events, Item-list view events, Item view events, Promotion clicks, Promotion views, Refunds

-> 각 전자상거래 이벤트 전송 시 활성화됩니다.

 

Purchase revenue

-> 각 구매 이벤트에 환불을 뺀 값으로 구매 이벤트가 전송될 때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Queantity

-> 이벤트에 quentity매개변수 추가 시 활성화됩니다.

 

Shipping amount

-> purchase 이벤트에 shipping매개변수를 포함하여 전송 시 활성화됩니다.

 

Tax amount

-> purchase 이벤트에 tax매개변수를 포함하여 전송 시 활성화됩니다.

 

Purchases, Transactions, Transactions per purchaser

-> purchase 이벤트 전송 시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아이템 단위

▶ 목록

Ecommerce quantity, Item quantity

-> 전자상거래 quantity 매개변수 추가 시 활성화됩니다.

 

Item revenue

-> quantity와 price매개변수 전송 시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Item discount amount, Item refund, Items added to cart, Items checked out, Items clicked in list, Items clicked in promotion, Items viewed in list, Items viewed in promotion

-> 전자상거래 각 이벤트에 아이템 배열을 전송할 때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3. 이벤트

▶ 목록

Conversions

->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Event count, Event count per user, Evetns per session

->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Event value

-> value 추가 시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First opens, First visits

-> 각 이벤트 발생 시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4. 페이지 / 스크린 (Page / Screen)

▶ 목록

Entrances, Exits, Views, Views per user

->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5. 예측 (Predictive)

▶ 목록

Churn probability, In-app purchase probability, Predicted revenue, Purchase probability

->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6. 퍼블리셔 (Publisher)

▶ 목록

Ad exposure, Ad revenue, Ad unit exposure

-> 구글 애드몹, 애드 매니저와 연동 시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7. 수익 (Revenue)

▶ 목록

ARPPU, Average purchase revenue, Average purchase revenue per user, Total revenue

-> purchase revenue에 의존하여 활성화됩니다.

 

ARPU, Average daily revenue, Max daily revenue, Min daily revenue

-> total revenue에 의존하여 활성화됩니다.

8. 세션 (Session)

▶ 목록

Averate session duration, Bounce rate, Engaged sessions, Engaged sessions per user, Engagement rate, Session conversion rate, Sessions, Sessions per user, Views per session

->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9. 사용자 (User)

▶ 목록

1-day repeat purchasers, 2-7-day repeat purchasers, 30-day repeat purchasers, 31-90-day repeat purchasers, 7-day pay active users, 8-30-day repeat purchasers, 90-day paid active users, Average daily purchasers, First time purchasers, First-time purchaser conversion, First-time purchasers per new user, Max daily purchasers, Min daily purchasers

-> purchase 이벤트 전송 시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Active users, Average engaement time, Average engagement time per session, DAU / MAU, DAU / WAU, New users, PMAU / DAU, PWAU / DAU, Returning users, Total purchasers, Total users, User conversion rate, User engagement, WAU / MAU

->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10. 사용자 수명 (User lifetime)

▶ 목록

Lifetiem ad revenue

-> ad_impression 이벤트 전송 시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Lifetime engaged sessions, Lifetime engagement duration, Lifetime session duration, Lifetime sessions

->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Lifetime transactions, LTV

-> purchase 이벤트가 전송될 때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이상으로 애널리틱스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143382#dimensions

 

[GA4] 애널리틱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https://ga-dev-tools.google/ga4/dimensions-metrics-explorer/

 

GA4 Dimensions & Metrics Explorer

 

ga-dev-tools.google

 

728x90
반응형

'마케팅 및 SEO'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검색  (0) 2023.03.31
로봇 티엑스티  (0) 2023.03.31
사이트에서 값(가치) 가져오기  (5) 2023.02.17
GA4 보고서 - 사용자  (1) 2023.02.16
GA4 보고서  (0) 2023.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