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및 SEO/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반응형

GA4는 이벤트를 기반으로 작동하며 전환, 전자상거래 등의 설정도 모두 이벤트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벤트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하는 모든 행동을 의미합니다. 먼저, GA4에서 제공하는 이벤트의 종류를 보겠습니다.

이벤트 종류

이벤트는 크게 자동이벤트, 추천이벤트, 수동이벤트로 나뉘는데요. 자동과 추천 이벤트는 많이 사용되는 이벤트를 기준으로 구글에서 미리 구현해 놓은 이벤트이며 정해진 이벤트 이름을 가집니다.

※ 구분

이벤트 종류 자동이벤트 향상된이벤트 추천이벤트 수동이벤트
구현방식 자동집계
(설정 불필요)
자동집계
(켜기/끄기)
이벤트 설정 및 전송 이벤트 설정 및 전송
기본 매개변수 있음 없음
매개변수 보고서 설정 불필요 (제공되는 매개변수인 경우) 필요
보고서 표시 제한 없음 있음

1. 자동이벤트

속성생성과 동시에 아무런 설정 없이 자동으로 집계되는 이벤트입니다. 자동이벤트 집계를 위한 추가설정은 필요하지 않으며 (해당 이벤트가 일어나면 자동으로 데이터 수집) 속성과 사이트 연결 후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이벤트데이터가 축적됩니다. 해당 이벤트가 보고서 등에 반영되는 데는 24 ~ 48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자동이벤트 리스트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34069?hl=en 

 

[GA4]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 - Analytics Help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 are triggered by basic interactions with your app and/or site (as indicated under the event name in the table below). As long as you use the Google Analytics for Firebase SDK or gtag.js, you don't need to write any additional

support.google.com


2. 향상된 이벤트

자동이벤트와 마찬가지로 속성 생성과 함께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UA와 달리 추가설정 없이 사용가능한 이벤트들로 사용을 원치 않는 경우 '관리' -> 속성 항목에서 '데이터 스트림'에 들어가 각 이벤트의 사용여부를 선택하거나

우측에 톱니바퀴를 선택하여 개별 사용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페이지 조회의 경우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 향상된 이벤트 리스트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16061?hl=en&ref_topic=9756175 

 

[GA4] Enhanced event measurement - Analytics Help

Discover how to enable and disable enhanced event measurement and learn more about which parameters are collected for each event. Enhanced measurement lets you measure interactions with your content by enabling options (events) in the Google Analytics inte

support.google.com


3. 추천이벤트

자동 이벤트와 같이 많이 사용되는 이벤트들이나 사이트 특성에 따라 사용여부가 결정될 수 있는 이벤트들로 해당 이벤트를 생성해서 전송하여야만 집계가 가능한 이벤트들입니다. 주의할 점은 추천이벤트의 하나인 purchase의 경우 자동이벤트는 아니지만 기본 전환으로 설정되는 이벤트로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아도 전환에는 기본적으로 표시됩니다.


▶ 추천 이벤트 리스트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67735?hl=en&ref_topic=9756175 

 

[GA4] Recommended events - Analytics Help

Adding these events to your website or mobile app helps you measure additional features and behavior as well as generate more useful reports. Because these events require additional context to be meaningful, they're not sent automatically. Use the links in

support.google.com


4. 수동이벤트

수동이벤트는 말 그대로 직접 생성하는 이벤트로 생성하기 전에 먼저 자동이벤트나 추천이벤트에서 제공되는 이벤트인지 확인해 보고 해당 이벤트가 없는 경우 생성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수동이벤트 생성 후 많은 분들이 해당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하고 싶은데 이벤트가 보고서에 생성되지 않는다고 하시는데요. 원인은 데이터 집계할 때 기준이 되는 보고 ID 설정에 있습니다 (해결 방법보기).


 수동이벤트 생성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생성하기

GA4의 작동기반이 되는 이벤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jin-co.tistory.com


이벤트 생성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생성하기

GA4 애널리틱스에 이벤트 만들기 애널리틱스의 최신버전인 GA4는 애널리틱스에서 수동으로 이벤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생성된 이벤트의 발생조건을 지정할 수 없고 해당 이

jin-co.tistory.com

발생된 이벤트 확인하기

1. 보고서 개요

보고서 개요에서 애널리틱스가 수집하는 거의 모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 '보고서 개요'

2. 실시간

실시간 보고서는 거의 실시간에 가깝게 발생한 이벤트를 표시해 줍니다.

 

'보고서' -> '실시간'

3. 참여도

보고서 개요와 비슷하지만 사용자의 참여도 (클릭, 스크롤 등)에 초점을 맞춘 보고서입니다.

 

'보고서' -> '수명주기' -> '참여도' -> '개요' 또는 '이벤트'

4. 이벤트 목록

발생된 이벤트가 표시되는 곳으로 이벤트 발생 후 24 ~ 48시간 정도 지나야 목록에 표시됩니다. 이벤트의 전환설정도 여기서 합니다 (가끔 생성된 수동 이벤트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리' -> 속성항목 아래 '이벤트'


▶ 보고서 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GA4 보고서 보기

1. 보고서 개요 '보고서' -> '보고서 개요' 메뉴에서 확인 가능한 보고서로 다양한 정보확인가능 2. 실시간 '보고서' -> '실시간' 메뉴에서 확인 가능한 보고서로 거의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확인

jin-co.tistory.com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2229021?hl=en&ref_topic=9756175

 

[GA4] Custom events - Analytics Help

Measure additional information that's important to your business A custom event is an event with a name and set of parameters that you define so you can collect information that's specific to your business. For example, you could create a donate custom eve

support.google.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