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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및 SEO/구글 애널리틱스

GA4 보고서 - 수명주기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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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 보고서는 개요, 사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으로 나뉘며 사이트로 유입되는 (새) 사용자들이 어떠한 경로로 들어왔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데이터 집계

데이터의 집계는 사용자 단위로 이루어지며 사용자는 다수의 세션을 세션은 다수의 이벤트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보고 Id의 설정에 따라 분류되며 같은 보고 아이디를 가지는 사용자를 동일한 사용자로 인식합니다. 사용자 획득은 새 사용자만 표시하는 반면,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세션별 모든 사용자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개요

개요는 획득에 관한 전반적인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카드 우측상단에 드롭다운 버튼을 열면 샘플링 여부가 표시되는데 샘플링은 데이터의 량이 500,000을 넘으면 자동으로 적용되지만 이전까지는 수집된 모든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획득 개요의 첫 번째 칸에서는 기간 중 사용자, 새 사용자가 표시되며 '실시간 보기' 선택 시 실시간 보고서로 '사용자 획득 보기' 선택 시 사용자 획득 보고서로 이동합니다.

두 번째 칸에서는 트래픽의 개요를 확인할 수 있는

사용자 획득

사이트로 유입되는 새 사용자들이 세션별로 어떤 소스, 미디엄 등을 통해 유입되는 지를 보여줍니다. 캠페인에 관한 정보도 여기서 확인가능한데 캠페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광고 중인 구글애즈 (search ads 360 또는 display and video 360 도 가능)과 연결이 되어있거나 데이터를 가져와야 합니다.

측정기준

테이블 첫 번째 열에서 측정기준을 선택하여 선택된 기준의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 사용자가 유입된 출처가 되는 소스를 채널이라고 합니다. 채널은 소스를 특정하는 최소 단위로 세부 사이트는 각 채널에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이는 auto-tagging이 켜져 있는 경우 적용되며 광고 성과 측정 등을 위해 특정 소스를 표시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auto-tagging을 끄고 URL을 수동 생성(UTM 등 사용)하여 보내 주면 됩니다.

 

▶ 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새로운 세션과 함께 유입된 사용자들이 해당 사이트에 들어온 채널의 그룹별 (기본 채널 리스트 보기)로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 첫 사용자 매체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메서드입니다.

 

첫 사용자 소스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퍼블리셔 (브랜드)를 의미합니다 (google, gmail,...).

 

첫 사용자 소스 / 매체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메서드와 소스입니다.

 

첫 사용자 소스 플랫폼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광고 플랫폼입니다 (Google Ads,...).

 

첫 사용자 캠페인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마케팅 캠페인입니다.

 

 첫 사용자 Google Ads 광고 네트워크 유형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마케팅 캠페인입니다.

 

 첫 사용자 Google Ads 광고그룹 이름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마케팅 캠페인입니다.

측정항목

기본 측정항목은 아래와 같으며 추가도 가능합니다.

▶ 새 사용자 (자동 집계)

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사용자의 수

 

▶ 참여세션 (자동 집계)

세션에서 사용자의 참여도를 보여주는 항목으로 아래 조건을 하나라도 충족하면 참여로 인정됩니다.

  • 사이트나 앱에서 10초 이상 체류하거나
  • 1개 이상의 전환이벤트 발생
  • 2개 이상의 페이지를 보았을 때

▶ 참여율 (자동 집계)

세션대비 참여세션의 비율 (참여세션 / 세션)

 

▶ 사용자당 참여 세션수 (자동 집계)

사용자 당 세션대비 참여세션의 비율 (참여세션 / 사용자)

 

▶ 평균 참여 시간 (자동 집계)

세션에서 사이트나 앱이 브라우저에 활성화된 평균시간

 

▶ 이벤트 수 (자동 집계)

사용자가 일으킨 이벤트의 수

 

▶ 전환 수 (전환으로 설정된 이벤트만 집계)

사용자가 일으킨 전환의 수

 

▶ 총수익 (구매 관련 이벤트가 활성화되어야 집계)

구매, 구독, 광고 수익의 합계

트래픽 획득

사이트로 유입되는 새 사용자기존 사용자들이 세션별로 어떤 소스, 미디엄 등을 통해 유입되는 지를 보여줍니다. 캠페인에 관한 정보도 여기서 확인가능한데 캠페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광고 중인 구글애즈 (search ads 360 또는 display and video 360 도 가능)과 연결이 되어있거나 데이터를 가져와야 합니다.

측정기준

테이블 첫 번째 열에서 측정기준을 선택하여 선택된 기준의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 사용자가 유입된 출처가 되는 소스를 채널이라고 합니다. 채널은 소스를 특정하는 최소 단위로 세부 사이트는 각 채널에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이는 auto-tagging이 켜져 있는 경우 적용되며 광고 성과 측정 등을 위해 특정 소스를 표시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auto-tagging을 끄고 URL을 수동 생성(UTM 등 사용)하여 보내 주면 됩니다.

 

▶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새로운 세션과 함께 유입된 사용자들이 해당 사이트에 들어온 채널의 그룹별 (기본 채널 리스트 보기)로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 세션 매체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메서드입니다.

 

▶ 세션 소스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퍼블리셔 (브랜드)를 의미합니다 (google, gmail,...).

 

▶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메서드와 소스입니다.

 

▶ 세션 소스 플랫폼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광고 플랫폼입니다 (Google Ads,...).

 

▶ 세션 캠페인

새로운 세션으로 사이트로 사용자가 유입되는 데 기여한 마케팅 캠페인입니다.

측정항목

기본 측정항목은 아래와 같으며 추가도 가능합니다.

▶ 사용자 (자동 집계)

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사용자의 수

 

▶ 세션수 (자동 집계)

사이트나 앱에서 시작된 세션의 수

 

▶ 참여세션 (자동 집계)

세션에서 사용자의 참여도를 보여주는 항목으로 아래 조건을 하나라도 충족하면 참여로 인정됩니다.

  • 사이트나 앱에서 10초 이상 체류하거나
  • 1개 이상의 전환이벤트 발생
  • 2개 이상의 페이지를 보았을 때

▶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자동 집계)

세션에서 사이트나 앱이 브라우저에 활성화된 평균시간

 

▶ 사용자당 참여 세션수 (자동 집계)

사용자 당 세션대비 참여세션의 비율 (참여세션 / 사용자)

 

▶ 세션당 이벤트 (자동 집계)

세션 당 평균 이벤트 수

 

▶ 참여율 (자동 집계)

세션대비 참여세션의 비율 (참여세션 / 세션)

 

▶ 이벤트 수 (자동 집계)

사용자가 일으킨 이벤트의 수

 

▶ 전환 수 (전환으로 설정된 이벤트만 집계)

사용자가 일으킨 전환의 수

 

▶ 총수익 (구매 관련 이벤트가 활성화되어야 집계)

구매, 구독, 광고 수익의 합계

 

이상으로 보고서 수명주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2923437?visit_id=638121910277022351-3675062771&rd=1#acquisition-overview 

 

[GA4] 트래픽 획득 보고서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071301

 

[GA4] 데이터 가져오기에 관해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2922540?hl=en&ref_topic=9303476 

 

[GA4] User acquisition report - Analytics Help

Understand how new users find your website or app The User acquisition report helps you understand how new users find your website or app for the first time. The report helps you answer questions like: Where are new users coming from? Which campaigns drive

support.google.com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756891? 

 

[GA4] 기본 채널 그룹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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